전현희 신임 국민권익위원장....김영란 박은정에 이은 여성 위원장

김두용 기자 | 기사입력 2020/06/27 [16:28]

전현희 신임 국민권익위원장....김영란 박은정에 이은 여성 위원장

김두용 기자 | 입력 : 2020/06/27 [16:28]

▲ 전현희 신임 국민권익위원장....김영란 박은정에 이은 여성 위원장 (C) 더뉴스코리아


[더뉴스코리아=김두용 기자] 전현희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은 치과의사 출신 변호사로 유명한 외유내강형 정치인으로 알려졌다.

경남 통영에서 태어난 전 위원장은 서울대 치의학과를 졸업한 뒤 치과의사로 활동하다가 치과의사로는 처음으로 사법시험(38)에 합격했다.

200417대 총선 당시 열린우리당 공천심사위원으로 정계와 인연을 맺은 뒤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금배지를 단 뒤 원내대변인으로 활약했다.

20대 총선에서 강남을에 나선 그는 당시 새누리당 김종훈 후보를 꺾고 당선되는 총선 최대의 이변을 연출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박진 의원에게 아깝게 패해 3선 고지에 오르지 못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와 환경노동위 등에서 활동했고, 2018년에는 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맡아 타다 갈등을 중재했다.

2003년 혈우병 치료제를 사용했다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 유발 바이러스에 감염된 피해자들이 제약사에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을 대리, 10년간의 법정투쟁 끝에 조정 결정을 받아냈다.

사법연수원생 시절 부산지방법원에서 시보를 할 때 법무법인 부산 소속 변호사로 있던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인연이 있다. 당내 주류와 거리가 있었지만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 캠프에서 직능특보단장을 맡았다.

김영란 박은정 위원장에 이은 세 번째 여성 위원장이며, 정치인으로는 2대 위원장이었던 이재오 전 의원에 이어 2호다.


원본 기사 보기:더뉴스코리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커스
검사들 "장관 지휘 거부하라".... 尹 초강수를 던지나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