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향기] 혈액 잘 돌게 하는 방법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19/07/18 [09:03]

[넷향기] 혈액 잘 돌게 하는 방법

화순투데이 | 입력 : 2019/07/18 [09:03]

 [넷향기] 혈액 잘 돌게 하는 방법

1. 스트레스 해소

불안이나 우울 등의 감정을 잘 통제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미국심장학회에 따르면 스트레스 반응은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같은 호르몬을 방출시킨다.

이렇게 되면 심장 박동은 빨라지고 혈관은 수축되어 혈액이 사지가 아니라 신체의 핵심 부위로 모인다.

이럴 땐 명상이나 요가, 기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게 중요하다.

 

2. 담배 끊기

미국국립 심장, 폐, 혈액 연구소에 따르면 흡연은 심장, 혈액 세포, 혈관, 폐, 그 외의 여러 기관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흡연자의 동맥에는 플라크라 부르는 흡착 물질이 쌓이게 된다.

이런 플라크는 동맥을 비좁게 만들고 몸의 여러 부분으로 산소가 운반되는 걸 방해한다.

플라크가 많이 쌓이면 가슴통증이 생기고 심지어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으니 꼭 금연을 하자.

 

3. 마사지 받기

마시지를 받으면 단지 마사지를 받은 신체 부위만 아니라 신체 전 부위로 혈액이 잘 순환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손이나 발로 신체를 꾹꾹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4. 신 과일 먹기

오렌지나 귤에 많이 있는 비타민 C는 혈관에 있는 단백질에 영향을 미쳐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과일 대신으로는 비타민 C 보충제를 먹어도 좋다.

 

5. 몸을 따뜻하게 하기

추위는 혈액 순환을 더 나쁘게 한다. 추위가 혈관을 급격히 수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는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고 열 손실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넷향기] 위장에 좋은 먹을거리

1. 식초

타액과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 흡수를 돕는다. 

식초는 초산, 구연산, 아미노산, 호박산 등 60여 종류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된 필수 영양제이면서도 미네랄과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돕고 중매해주는 촉진제이기도 하다.

 

2. 양배추, 브로콜리

양배추와 브로콜리, 순무,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는 내장 건강을 위해 좋은 식품이다. 

이들 식품들은 섬유질과 함께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다.

식물성 영양소는 유익한 세균 수를 증가시켜 내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항염증 및 산화 방지제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십자화과 채소의 섬유질은 특히 음식물이 소화기 계통에서 원활하게 이동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십자화과 채소에는 비타민 U도 들어있다. 비타민 U는 항 궤양성 비타민으로 단백질과 결합해 손상된 위벽을 보호해 소화 궤양을 치료하고 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3. 블루베리 등 베리류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 베리류의 열매들은 소화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식품이다.  

섬유질과 산화 방지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다. 

우리 몸에 있는 활성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은 소화기 계통의 우호적인 세균을 활성화시킨다.

 

4. 마늘

주성분인 알리신은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를 촉진하고 비타민 B의 완전 흡수를 돕는다. 

특히 암을 억제하고 암의 진행을 지연하는 효과가 있다. 

마늘은 모양은 반듯반듯하고, 껍질 표면이 윤기 있고 뽀얀 회백색이 도는 것이 좋다. 

 

5. 뼈 국물

소 등의 뼈 국물은 전통적으로 소화 불량 상태를 진정시키고 질병을 개선시키는 치료제로 인식돼 왔다.   

집에서 만든 뼈 국물은 많은 양의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황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성분들은 손상된 내장 점막을 복구시켜주고 위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 

뼈 국물은 또한 소화를 촉진시키는 젤라틴과 같은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6. 생강

생강은 아시아에서 전통적으로 위장에 가스를 배출시키고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완화시켜주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념으로 사용하면 소화 기관을 편안하고 부드럽게 해준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 기능을 갖고 있고 위장이 불편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항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7. 옥수수

위와 장을 튼튼히 한다. 

소화 효소 작용으로 소화액의 분비를 높여 식욕과 소화를 촉진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따라서 변통이 조절되며, 장내 유익균의 기능도 돕는다.

 

8. 플레인 요구르트

당분이나 지방이 전혀 들어있지 않거나 조금 들어 있고 신 맛이 나는 플레인 요구르트야 한다.  

신 맛은 우유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젖산 박테리아가 반영된 결과다.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와 같이 인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킨다. 

이런 유산균들은 비타민 A, B와 K 등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이는 소화기 계통을 튼튼하게 해준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화보/이슈
화순군, 조생종 찰벼 청백찰 첫 수확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