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동구리 호수공원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
동구리 생활공원 조성사업 사업비 15억 원 확보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12일 ‘동구리 생활공원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은 개발제한구역 주민과 인근 도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공모사업으로 화순군은 올해 3월 생활공원 분야에 공모사업을 신청하였다.
화순군은 2024년 수만리 생태숲공원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사업비 10억 원을 확보한 데 이어, 2025년 주민지원사업으로 동구리 호수공원 재정비를 통한 생활공원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사업비 15억 원을 확보했다.
동구리 생활공원 조성사업은 동구리 호수공원 내 노후된 운동․편의시설과 수목 등을 재정비하고 잔디마당, 수변전망마당, 산책마당 등을 새롭게 조성하는 사업으로 국비 13억 5천만 원과 군비 1억 5천만 원 등 총 15억 원을 투입하여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동구리 호수공원을 찾는 주민들과 방문객들에게 지역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특색있는 경관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앞으로도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중앙부처의 다양한 국비사업 발굴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화순군, 2025년 상수원관리지역 주민특별지원사업 공모 선정
이서커뮤니티센터를 리모델링하여 주민 쉼터 조성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12일 영산강유역환경청의 ‘2025년 상수원관리지역 주민특별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별지원사업은 영산강·섬진강수계 상수원관리지역 내 행위 제한을 받는 지역주민을 위해 매년 소득증대, 생활환경개선 등의 사업을 선정해 수계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는 사업계획서를 검토하여 예비 심사, 현지 조사를 진행하고 본심사(PPT 발표)를 추진한 뒤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화순군에서는 이번 선정된 공모사업으로 이서커뮤니티센터를 리모델링하여 주민 쉼터를 조성하여 주민 복지 증진 및 지역 활력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사업대상지인 이서면은 주민들을 위한 교류 및 소통 공간이 부족해 주민공동체 간의 활발한 활동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사업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민들 간의 모임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동체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이서면에 주민들을 위한 소통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공동체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