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나주시, 벼 육묘기 큰 일교차 병해 발생 ‘주의’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4/05/14 [12:37]

<농업>나주시, 벼 육묘기 큰 일교차 병해 발생 ‘주의’

화순투데이 | 입력 : 2024/05/14 [12:37]

나주시, 벼 육묘기 큰 일교차 병해 발생 주의

뜸묘모잘록병 등 사전 예방 필요

 

  © 화순투데이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큰 일교차로 인한 벼 병해 발생 주의를 당부했다.전라남도 나주시는 최근 큰 일교차에 따른 벼 못자리 뜸묘와 모잘록병(입고병) 발생이 우려된다고 24일 밝혔다.

 

나주시에 따르면 5월 중 야간 온도가 10이하로 떨어지는 날이 계속되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뜸묘와 모잘록병 같은 병해가 발생하기 쉬우며 그대로 본답에 심을 경우 벼가 고사 가능성도 있다.

 

뜸묘모잘록병 예방을 위해서는 야간 온도가 10이하로 떨어질 경우 부직포를 이용해 덮어주는 등 육묘장 온도 및 습기를 알맞게 유지해야 한다.

 

나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뜸묘와 모잘록병은 한번 발생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이상기온 발생 전 온도과 습도 등 환경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발병했을 경우 초기에 등록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화순군, 적기 모내기 당부

빠르지도 늦지도 않은 최적의 이앙 시기 지키기

화순군(군수 구복규)22일 고품질 벼 안정생산을 위해 오는 61일을 전·후로 모내기할 것을 당부했다.

 

벼를 너무 일찍 심으면 고온기에 익기 때문에 양분 소모가 많아져 미질이 크게 떨어지고, 반대로 너무 늦게 심으면 충분한 등숙기간을 갖지 못해 푸른 쌀(청미) 비율이 높게 나오면서 수확량이 감소한다.

 

따라서 우리 지역 중만생종 1모작은 61일 전후로 심어주며, 2모작 모내기는 늦어도 613일까지 완료해 줄 것을 권장한다.또한 집중호우와 태풍 등 풍수해와 병해충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이앙 시 과도한 밀식을 피하고, 평당 60주 내외, 포기당 본 수는 3~4본으로 심어야 한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잦은 강우와 큰 일교차로 못자리 병해가 자주 발생함으로 후기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주기 바라며,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모내기를 적기에 실행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영농철 농촌일손돕기 실시

  © 화순투데이

화순군농업기술센터(소장 류창수)는 본격 영농철인 지난 16일 도곡면 대곡리 소재복숭아 농가를 찾아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일손돕기는 반복되는 기상이변, 탄저병 확산 등이 겹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숭아 농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 됐으며, 필수인원을 제외한 전 직원이 참여했다.복숭아 적과는 과실의 비대와 품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해당 복숭아 농장주는 바쁜 시기에 일손을 구하기 어려웠는데 인력을 지원해 주어 큰 도움이 됐다라고 고마움을 표했다.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작은 도움이라도 보탬이 됐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현장 농업인의 어려움을 나누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이와 더불어 농업기술센터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운영, 농기계 순회수리 등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돕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화순군, 여름꽃으로 향기 가득한 시가지 조성

여름꽃 57만 주 59일부터 공급 시작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여름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활기찬 거리 조성을 위해 꽃 육묘장에서 키운 여름꽃 7만 본을 관내에 분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분양한 여름꽃은 일일초, 메리골드, 임파챈스, 아게라텀, 천일홍 5종으로 4월부터 육묘장에서 자체적으로 가꿔왔으며, 분양된 꽃은 군청 각 부서 및 읍면을 통해 주요 도로변 화단과 관광지에 심어질 예정이다.

 

여름꽃은 5월부터 2~3개월간 화순 곳곳을 알록달록하게 물들 예정이다. 이 밖에도 화순군은 화순천 유채꽃 길 조성 등 사계절 꽃피는 거리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여름꽃을 통해 군민들의 눈이 즐거워졌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다양한 양질의 꽃들을 공급해 우리 군 군민들이 화순 사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커스/정치
구복규 화순군수, 출산 예정 직원에게 춘란 선물 격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