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소방서, 최근 3년간 봄철 화재 발생 안내, 화재예방 당부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4/04/30 [17:35]

화순소방서, 최근 3년간 봄철 화재 발생 안내, 화재예방 당부

화순투데이 | 입력 : 2024/04/30 [17:35]

화순소방서, 최근 3년간 봄철 화재 발생 안내, 화재예방 당부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최근 3년간 화순군에서 발생한 봄철화재 추이통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봄철 화재예방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화순군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314, 그 중 봄철화재는 94건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화재원인 순으로는 부주의가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 전기적 요인, 기계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연간 화재 중 봄철에 화재발생이 집중됨에 따라 화순소방서는 해마다 봄철 화재예방안전대책을 마련해 화재 등 각종 재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방서 관계자는 건조한 봄철, 부주의로 인한 산불 및 건설현장 화재는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으로도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다.”군민 여러분께서는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고 따뜻한 봄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화순소방서, 아파트 화재 시 피난 행동요령 당부

  © 화순투데이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아파트 입주민에 대한 피난안전강화를 위해 아파트 화재 시 피난 행동요령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아파트는 화재가 발생 시 구조적 특성상 화염이나 연기가 계단, 복도 등을 통해 굴뚝처럼 위쪽으로 확산이 되어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으며, 사망자의 대부분은 연기흡입으로 인한 사망이 화염에 의한 사망보다 높다.

 

이에 따라 소방당국은 아파트 화재 시 불나면 대피 먼저에서 불나면 살펴서 대피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도입하여 아파트 입주민에 대한 행동요령을 교육홍보 중이다.

 

변경된 주요내용은 화염연기가 자택에서 발생했거나 들어오는 경우 대피가 가능하면 대피 후 119에 신고하기 자택에서 대피가 불가능할 경우 화염ㆍ연기를 피할 수 있는 실내 장소로 이동 후 119에 신고하기 외부 화재로 화염ㆍ연기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 창문을 닫고 화재 상황을 주시하며 안내 방송 등에 따라 행동하기 등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아파트 화재는 대형 화재로 확대될 우려가 있어 예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군민의 피난안전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화순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시 안전수칙 준수 당부

  © 화순투데이

 

  © 화순투데이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봄철 화재예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시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공사현장은 특성상 가연물이 많이 적재되어 있어 용접·용단 작업에 의한 불티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대피가 어려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요내용은 용접 등 화기 취급 작업 시 화재감시자 배치 용접 작업장 주변 가연물 제거 용접·용단 작업자로부터 반경 5m 이내 소화기 비치 용접 작업 후 작업장 주변 잔여 불씨 확인·점검 등 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작업 시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 드린다고.전했다.

 

 

화순소방서, 관서장 주관 전통사찰 현장 지도방문

  © 화순투데이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다가오는 부처님 오신 날을 대비하여 관내 전통사찰인 규봉암을 방문하여 현장 지도방문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현장 지도방문은 봄철 화재 및 출동이 취약한 전통사찰인 규봉암 방문을 통해 화재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관계자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관계자 중심 시설물 자율안전관리 당부 화재 초기 대처대피 등 행동요령 안내화기 취급 주의 당부 소방차량 진입곤란 장소로 인한 자체 대응 방안 등 강구 소각행위 금지 등이다.

 

이번 현장 지도방문에서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증정하며 초기 화재 대응을 위해 사용법과 관리 방법 또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최형호 화순소방서장은 전통사찰은 목조건축물이 많아 화재에 취약하고 화재시 대형화재의 우려가 큰 만큼 화재예방이 중요하다.”규봉암을 시작으로 관내 주요 사찰 등을 방문하여 철저한 대응태세를 갖춰 군민과 방문객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커스/정치
화순군-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간담회 추진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