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적극 홍보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4/02/08 [12:53]

화순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적극 홍보

화순투데이 | 입력 : 2024/02/08 [12:53]

                     화순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적극 홍보

  © 화순투데이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의 일환으로 군민의 주거 안전을 위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을 적극 홍보 중이라고 19일날 밝혔다.

 

아파트는 거주와 관리의 편리성이 높은 주거 형태로 국민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다. 하지만 거주지가 밀집돼 있는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화재 위험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화재 발생 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동안 화재가 발생하면 화재가 발생한 지점에서 멀리 떨어진 지상 및 옥상으로 대피할 것을 강조했지만, 최근 아파트 화재는 연기뿐 아니라 대피 과정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하여 화재 발생 장소 및 대피 여건에 따른 대피 행동요령을 알고 있어야 한다.

 

자택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불길과 연기의 영향이 없다면 계단을 이용해 낮은 자세로 지상이나 옥상 등 가장 안전한 장소로 대피한다. 만약에 현관으로 대피가 어렵다면 경량칸막이나 완강기, 하향식 피난구조가 설치된 곳으로 이동해 피난설비로 안전하게 대피한다.

 

다른 세대나 복도, 계단 등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대피가 가능하다면 지상과 옥상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야 하고, 대피가 어렵다면 문을 닫은 뒤 젖은 수건으로 틈새를 막고 대기하여 구조를 기다립니다.

 

소방서 관계자는최근 서울 등 아파트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군민들께서는 새롭게 제작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전했다.

 

 

화순소방서, 겨울철 3대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 당부

  © 화순투데이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화재가 증가하고 있는 겨울철에 군민을 대상으로 부주의에서 비롯되는 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5일날 밝혔다.겨울철엔 건조한 날씨로 인해 작은 불씨로도 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군민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겨울철 3대 부주의 화재로써는 담배꽁초, 음식물조리, 쓰레기소각이 있다.주요내용은 담배꽁초 불씨 완전히 제거 후 재떨이에 버리기 음식물 조리시 자리비우지 않기쓰레기 소각 시 자리이탈 금지 및 소화기 비치 등이 있다.

 

최형호 화순소방서장은 작은 부주의가 큰 불로 번져 대형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한다면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할 수 있기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당부드린다.”전했다.

 

 

 

화순소방서, 겨울철 3대 전기 난방용품 안전수칙 준수 당부

  © 화순투데이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겨울철을 맞아 3대 전기 난방용품의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3대 전기 난방용품은 흔히 우리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전기장판전기난로전기열선을 말하며 이들 제품은 체온유지를 위해 필요하지만 부주의하게 사용할 경우 화재 등 큰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가장 크다.

 

전기 난방용품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주로 오랜시간 가동으로 인한 가열, 내부 조절기 이상으로 인한 과전압, 전선 등 피복이 벗겨지거나 끊어져 생기는 누전 등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화재예방을 위한 방법으로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기 KC 정품 인증 마크 제품 사용 전기난로 주변 가연물 등 제거 외출시 플러그 제거 전기장판 사용시 접는 행위 금지 등이 있다.

 

또한 전기열선은 과열 차단장치와 온도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며, 주기적인 절연 피복의 손상 유무를 확인하여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전기 난방용품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인 점검과 과도한 사용을 자제하는 등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전했다.

 

 

 

화순소방서,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 추진

화순소방서(서장 최형호)는 설 명절 대비 전통시장 화재 안전을 위해 고인돌전통시장에서 화재예방 캠페인을 8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에는 임지락 도의원, 최형호 소방서장을 포함하여 소방, 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석하여 진행되었다.

 

주요 내용은 전통시장 상인회(관계인) 중심 점포별 화재안전점검 점포 내, 노점 난로 등 화재 위험요인 사전 제거 및 전기가스시설 안전사용 지도 시장 내 소화전비상소화장치보이는 소화기 사용법 교육 일반주택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등이다.

 

이번 캠페인에서 눈에 띄인 점은 군민과 방문객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물(장바구니)을 제작, 배부하였다.이어서 펼쳐진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전통시장 소비 진작을 위해 지역화폐를 이용하여 설 명절 제수용품 및 선물,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하였다.

 

최형호 소방서장은 설 명절을 앞두고 군민과 방문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계자의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안전관리가 필요하다.”안전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화재 등 각종 재난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커스/정치
화순군, 2025년 국․도비 건의사업 발굴 보고회 개최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