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전남대병원 창업기업 케이블루바이오, 에스디바이오센서로부터 전략적투자 10억 유치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2/11/09 [13:52]

화순전남대병원 창업기업 케이블루바이오, 에스디바이오센서로부터 전략적투자 10억 유치

화순투데이 | 입력 : 2022/11/09 [13:52]

화순전남대병원 창업기업 케이블루바이오

                        에스디바이오센서로부터 전략적투자 10억 유치

코로나19 환경 뚫고 유치 성공난치암 동반진단·정밀의료 실용화 기대

제품 설명하는 신명근 교수~!!  © 화순투데이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창업 정밀의료 바이오기업인 케이블루바이오가 국내 최대 제약·바이오 기업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이끌어냈다.

 

20일 화순전남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케이블루바이오(대표 신명근·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최근 에스디바이오센서(이사회 의장 조영식)로부터 10억 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이번 투자에는 에스디바이오센서 외에도 의약품효능시험 및 신약개발 지원에 뛰어난 역량을 가진 에스엘에스바이오(대표이사 이영태)의 자회사 에스에스메디피아도 참여했다.

 

케이블루바이오는 신 대표가 지난 20208월 난치암 신약 개발 및 정밀의료 분자진단 제품 개발을 위해 설립한 정밀의료 바이오 전문기업이다.정밀의료 구현을 통해 혈액암을 포함한 난치암과 노화, 만성퇴행성 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동반진단 표지자를 발굴하고 이를 플랫폼 기술에 탑재, 난치암의 조기 발굴과 동반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혈액암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차세대염기서열분석용 키트는 이미 제품화해 국내 4개 이상의 대학병원에 공급하고 있다.또 혈액암 차세대유전체분석 키트는 개발과정에서 분자진단 분야 최고 저널인 ‘Journal of Molecular Diagnostics’에 게재됐고, 특허출원을 마쳐 전문성과 지적재산권을 확보한 상태다.

 

뿐만 아니라 올해 발표된 세계보건기구(WHO)혈액암의 새로운 진단기준 및 분류체계를 반영, 세계에서 가장 먼저 업데이트된 패널 및 키트를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여기에 미토콘드리아를 표적하는 항암신약 후보물질과 고령 난치암 환자를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천연화합물에서 유도한 신규 항암 예비물질 발굴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로 케이블루바이오는 개발 중인 바이오마커의 임상적 유용성과 동반진단, 예후예측 등 정밀의료 실현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큰 동력을 얻게 됐다. 또 현재 진행 중인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내는데 든든한 동반자를 두게 됐다.

 

신명근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코로나19로 인해 극도로 위축된 바이오기업의 투자 환경에서 이뤄낸 성과라는데 의미가 있다투자 유치를 통해 전문인력과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의 확대 등 더욱 뛰어난 연구역량을 확보함으로써 동반진단과 정밀의료의 실용화와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이어 동시에 현재 개발 중인 혁신 항암 선도물질을 최적화하고 비임상시험을 조기에 마무리하는 등 제품 개발에도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화순전남대병원 박철규 교수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구연상수상

 

  © 화순투데이

화순전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박철규 교수가 최근(1110~11)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2차 치료로서 아테졸리주맙(Atezolizumab면역항암제)의 효과 예측을 위한 혈액종양 돌연변이 부하(Tumor mutation burden) 평가라는 논문을 발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 교수는 이 논문에서 4기 폐암 환자에서 1차 세포독성 항암제 치료 후 2차 면역항암제 치료 전 재조직검사 대신 임상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혈액을 이용한 액체생검을 통해 아테졸리주맙의 치료반응 예측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박 교수는 폐암 면역항암제 치료 환자에서 진단 당시의 종양 PD-L1 단백 발현율 이외에 순환종양핵산(circulating tumor DNA) 기반 액체생검 표지자들의 가능성을 확인했다폐암과 같은 고형암에서도 포괄적인 액체생검 분석을 통해 면역항암제에 치료반응이 기대되는 환자를 조기에 선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2019-2022, 2+2)의 세부과제인 포괄적 액체생검 시스템을 이용한 폐암 면역항암제 치료 생체표지자 발굴 및 예후 예측 모델 개발 사업의 연구책임자로 중개 및 임상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기부천사, 화순전남대병원에 발전후원금 1000만원 기부

▲     ©화순투데이

광주전남지역 봉사단체인 사단법인 기부천사가 최근(114) 화순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정용연)에 발전후원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기부천사는 앞서 지난해 9월에도 500만원의 발전후원금을 기부했다.

 

김정주 기부천사 대표는 우리지역을 대표하는 최고 대학병원이 더욱더 지역민들의 건강을 살뜰히 챙기는 최고의 의료기관이 되어 한 생명이라도 더 살리고, 소외된 누군가가 한 명이라도 줄어들기를 기원한다회원들의 마음과 정성을 담아 후원금을 전한다고 말했다.

 

기부천사는 광주전남지역의 젊은 CEO와 사회봉사에 뜻이 있는 개인 등 20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어려운 이웃들의 긴급 생계비와 소외계층 장학금 및 의료비 지원, 아동청소년을 후원하는 봉사단체다.

 

기부천사는 소아암 완치행사 및 어린이날크리스마스 후원, 휠체어 등 의료물품 지원, 장학금 전달 등 지난 2018년부터 꾸준히 화순전남대병원을 후원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정치
尹 대통령 "가짜뉴스 추방·민주주의 수호 위해 디지털 규범 만들어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