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농기계 임대사업소 콩·팥 자동선별 작업 농가 호응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2/11/08 [16:38]

나주시, 농기계 임대사업소 콩·팥 자동선별 작업 농가 호응

화순투데이 | 입력 : 2022/11/08 [16:38]

탈곡기 100대 임대 및 1216일까지 대형 자동선별기 설치·운영

일평균 약 9톤 정선, 농가 일손 덜어

 

  © 화순투데이



전라남도 나주시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운영 중인 콩 자동 선별 작업이 농가 일손을 덜어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농기계임대사업소 동수동 본점에서 콩 탈곡기 100대 임대 서비스와 대형 콩 자동선별기 3대를 설치해 콩 정선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종류별로 메주콩’, ‘서리태’, ‘전용 선별기가 가동 중으로 일평균 9톤에 달하는 콩, 팥을 정선할 수 있다.

 

수확한 콩·팥은 미숙립, 이물질 등이 섞여 있어 선별과정이 필수다.

 

자동선별기를 이용하면 많은 양을 빠르고 정밀하게 선별할 수 있어 밭작물 수확 농가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자동선별기는 오는 1216일까지 운영되며 40kg기준 2천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사전 예약제로 임대사업소 본점 전화(339-2601)로 신청하면 접수 순번에 따라 운영된다.

 

한편 시는 민선 8기 공약사항인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달부터 농기계 임대 사업소 7개소에 무료 셀프 세차장을 운영하고 있다.

 

세차장 무료 개방을 통해 농업인의 임대 농기계 세척에 고민했던 농업인들의 애로사항 해소는 물론 청결하고 효율적인 농기계 관리에 보탬이 되고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밭작물 수확철 영농편의를 위해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콩 선별장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콩 선별 시에는 반드시 탈곡 후 풍구 작업을 마친 후 이용해야한다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정치
尹 대통령 "가짜뉴스 추방·민주주의 수호 위해 디지털 규범 만들어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