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한부모·조손가족 등 취약가정 김장나눔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1/11/26 [15:45]

화순군, 한부모·조손가족 등 취약가정 김장나눔

화순투데이 | 입력 : 2021/11/26 [15:45]

화순군, 한부모·조손가족 등 취약가정 김장나눔

2021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사랑가득행복 듬뿍 

  © 화순투데이

화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종식)는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자녀를 둔 한부모, 조손가족 등 가족 강화가 필요한 가족들에게 가족역량강화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부모, 조손 가족 등 취약가족이 가진 복합적인 문제해결 및 욕구 해소를 위해 가족 기능 회복과 정서·경제적인 자립역량강화를 도모하며 생활안전교육, 영양교육과 천연제품 만들기,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김장 나눔은 18세 미만의 ()자녀를 둔 한부모 · 조손 가족과 취약가정을 대상으로 나눔을 실시하였고, 조손 가족 박** 어르신은 나이 먹으니 몸도 이제 마음 같지 않고 재료비도 비싸서 김장은 생각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김치를 준비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라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김종식 센터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인하여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는 어려움에 처해 있는 한부모, 조손 가족 등 취약가족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다라고 전했다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061-375-1057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화순군, 다문화가족의 다양한 문제 사례관리 서비스로 해결

2021 다문화가족 사례관리로 우린 행복해요 

화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종식)다문화가족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해결 및 욕구 해소를 위한 양질의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사회정착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회원의 가족을 대상으로 가정폭력, 이혼, 자살 등의 상황적 위기로 인해 트라우마를 경험한 위기형 관리가구, 기본 가족역량은 있으나 정보부족, 소득 부족 등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일반형관리 가구, 문제 및 욕구의 심각성, 복합성이 높아 통합적 접근과 새로운 내외부 자원을 발굴 연계해야 하는 통합형관리가구로 분류하여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녀·부부·경제문제, 질환 및 장애 상담 등 다양한 문제를 함께 해결해 가기 위해자원연계 서비스와 현물지원 등의 기타 서비스, 법률지원후원금 지원 등의 공공행정 서비스로서 외부자원 연계와 식품 지원서비스, 상담 및 교육 등 내부자원 연계가 진행되었다.

 

사례관리 서비스를 받은 대상자 A씨는 자녀 문제로 많이 힘들었는데 함께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혼자였으면 해결할 수 없었을거에요.” 라며 고마워하며 안정을 찾았고, 나눔방송에 연계되어 후원을 받은 B씨는 갑작스러운 질병 장애로 죽고 싶은 마음이 들 만큼 힘들었는데 자주 찾아와주고 후원해주고 많이 도와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 고맙고 용기가 납니다.” 라며 가족들이 힘을 얻어 살아갈 수 있게 함께 파트너가 되어준 것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사례관리 서비스에 만족해했다.

 

지역이 멀어 서비스 이용에 제한적이어 어려움을 겪었던 C씨는 힘들어도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어디를 찾아 가야 되는지 몰라서 그냥 살았어요. 그런데 선생님이 집에 찾아와서 반찬도 주고 다른 기관에도 연결해줘서 지원도 받고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정말 감사하다.”라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김종식 센터장은 앞으로도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로 좌절하고 있는 다문화가족들을 지속적으로 더 많이 발굴하여보다 체계적이고 적절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다문화가족사례관리사업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061-375-1057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다양한 가족을 위한 교류소통공간 다가온[ON]

뜨개로 잇는 행복나눔터지역사회 나눔활동

  © 화순투데이

화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종식)는 지역공동체 내 협력작업 및 활동장려로 진행된 상시프로그램 뜨개로 잇는 행복나눔터가 결혼이주여성의 다문화 지역사회 나눔활동으로 나섰다고 밝혔다.

 

뜨개로 잇는 행복나눔터는 뜨개 재능나눔을 위해 센터에 내방한 우즈베키스탄 최승아 선생님을 중심으로 나눔봉사에 뜻을 같이 하는 결혼이주여성 10여명이 모여 지난 720일부터 1130일까지 매주 화,13:30~15:00 38회기를 진행하였다.

 

완성된 수세미는 취약계층 가정 방문시 나눔활동으로 마음을 전하였고, 효사랑 감로원, 아름다운 실버빌, 더불어 요양원 등 지역사회 내 3개 기관을 추천받아 참여자들과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봉사의 뿌듯함을 느끼는 기회가 되었다.

 

참여자 베〇〇씨는 태어나서 처음 해보는 뜨개를 선생님의 지도하에 하다보니 어느새 혼자서도 완성할 수 있는 실력이 되었다면서 봉사와 함께 자기 개발의 시간도 되었고 자녀 양육에 대한 정보교류까지 함께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교류소통공간 다가온[ON]다양한 가족이 서로 교류하며 밝게 ON하자, 문화교류를 통해 지역사회에 다가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 개방해 평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다양한 가족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자 다양한 가족과 함께하는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녀돌봄지원, 지역사회 통합지원, 자녀성장 지원, 결혼이주여성들의 자조모임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다가온[ON]은 화순희망센터 내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청 및 문의는 다가온[ON] 담당(061-375-1057)으로 문의하거나 센터 홈페이지(http://hwasungun.familynet.or.kr)에 접속해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캘리그라피 발표회 개최

교류·소통 공간 다가온(ON)’...지역민, 다문화가정 통합 노력

화순군(군수 구충곤)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26일 결혼이주여성과 지역민을 초대해 감성으로 다가가는 캘리그라피작품 발표회를 가졌다.

 

이번 작품 발표회는 지난 9월 화순 공공도서관과 연계 운영한 감성으로 다가가는 캘리그라피수강생들의 작품 중 우수 작품을 선정해 진행됐다.

 

작품을 전시한 한 결혼이주여성은 캘리그라피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돼 작품이라고 하기에는 부끄럽지만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군은 지난 2019년부터 다문화가족의 성장 지원과 정보교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지역 주민과의 교류 공간으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2층에 다가온(ON)’을 개소해 운영 중이다.

 

화순군 관계자는 교류·소통 공간인 다가온(ON)에서 지역민과 다문화가정이 함께 하는 활동을 늘려 지역사회 통합에 크게 기여하고 싶다앞으로도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을 돕고, 서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선거정보
[속보] 홍준표, 윤석열 중앙선대위 상임 고문직 수락....‘정권교체 탄력붙나’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