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광주시 마을공동체지원 공모사업 선정

38개 분야 3억 9,200여만 원 지원…공동체 중심 자치력 성장 기대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0/03/20 [14:27]

동구, 광주시 마을공동체지원 공모사업 선정

38개 분야 3억 9,200여만 원 지원…공동체 중심 자치력 성장 기대

화순투데이 | 입력 : 2020/03/20 [14:27]

광주 동구(청장 임택)광주광역시 2020마을공동체지원 사업공모에 38개 마을공동체가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광주형 마을자치공동체 조성을 위한 이번 통합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주민자치활성화 지원사업 광주형 협치마을 모델사업 마을교육공동체 청소년 화해놀이터 운영 마을분쟁해결센터 소통방 공유촉진사업 인권마을 광주마을 복지공동체 여성가족친화마을 광주형 도시정원 조성 생태문화마을 등 11개 분야 39,200여만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광주형 주민자치회를 통한 주민자치활성화 지원 사업은 동명동과 지산2동이, 실질적 주민자치회 전환을 지원하는 광주형 협치마을 모델사업은 지산1동과 학운동이 선정됐다.

 

그 외 선정내용을 살펴보면, 마을과 학교가 함께 참여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사업늘품행복마루 공동체, 마을 내 생활갈등을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마을분쟁해결센터 소통방에 동네방네소통방‘, ’늘푸른소통방10개 공동체가 선정됐다.

 

또한 청소년간의 갈등과 학교폭력을 마을·학교·학생이 협업해 예방하기 위한 신규사업 청소년 화해놀이터1개 공동체, 공유문화 확산을 위한 공유촉진사업3개 공동체가 선정됐다.

 

특히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실현하는 광주마을복지공동체사업13개 선정 공동체 중에 동구가 5개구 중 가장 많은 4개 공동체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그 밖에 인권마을사업 4개 공동체, 여성가족친화마을 조성사업 2개 공동체, 생태문화마을 만들기 사업 6개 공동체, 도시정원조성사업 3개 마을공동체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공동체는 올 한해 주민자치활성화·주민역량 강화·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 사업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구는 이번에 선정된 마을공동체를 대상으로 동구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워크숍 및 회계교육 등을 실시하고 사업종료 시까지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13개동 전반적으로 다양한 마을공동체가 공모에 선정돼 기쁘다면서 공모사업의 다양화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고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지역소식/이슈
광주동남을 김성환 예비후보 무소속 출마 선언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