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재난대응 한국안전훈련 ‘우수기관’ 선정

대형화재․화학물질 유출 등 복합재난상황 대응 훈련 호평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19/12/17 [13:23]

나주시, 재난대응 한국안전훈련 ‘우수기관’ 선정

대형화재․화학물질 유출 등 복합재난상황 대응 훈련 호평

화순투데이 | 입력 : 2019/12/17 [13:23]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전국적으로 실시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     © 화순투데이


올해 안전한국훈련은 지난
1028일부터 111일까지 5일 간 실시했으며 이번 평가는 훈련에 참여한 총 242(중앙부처, 광역시·, ··,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는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중앙평가단이 사전, 현장, 사후 평가를 실시, 중앙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위 30%우수’, 60%보통을 하위 10%에는 미흡등급을 매긴다.

 

나주시는 이번 훈련서 시청 10개 실무협업부서를 비롯 나주경찰서, 소방서, 한국전력공사, KT나주지사 등 7개 유관기관, 지역 의용소방대, 해병대전우회, 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가 참여해 훈련 1일차였던 1028일 오전 6시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을 시작으로 토론기반훈련, 현장 훈련 등을 실시했다.

 

시는 특히 31일 오후 2시 문평일반산단 한국쓰리엠 나주공장 대형화재, 화학물질 유출 등 복합재난상황에 대한 대응 훈련서 실전을 방불케 하는 강도 높은 훈련을 실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민··군이 함께 재난 대응 매뉴얼에 부합하는 긴급 구조 및 수습·복구 작업을 신속 정확하게 소화하며 실전대응역량을 강화했다.

 

시는 이밖에도 훈련 기간 중 재난대피에 취약한 장애인, 아동 보육시설, 요양병원 등 안전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대한 훈련과 점검을 통해 재난 약자의 대응 역량을 강화시키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훈련으로 호평을 받았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올해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안전제일도시 나주를 만들기 위해 모든 유관기관과 시민이 나주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훈련을 준비하고 협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대형화, 복잡화, 고도화되고 있는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한 초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해 더욱 안전한 나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추후 종합적인 상황을 검토해 포상과 인센티브가 등이 주어지고, ‘2020년 재난관리평가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커스
NPO 주민참여 "잘못 쓴 구청장 업무추진비 반납하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