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제5회 실버문화 페스티벌’ 개최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19/11/11 [14:00]

동구, ‘제5회 실버문화 페스티벌’ 개최

화순투데이 | 입력 : 2019/11/11 [14:00]

동구, ‘5회 실버문화 페스티벌개최

광주 동구(청장 임택)20일 어르신 실버동아리가 참여한 가운데 5회 실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동구노인종합복지관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취미·여가프로그램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실버동아리 20개 팀 어르신 40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팀은 궁중무용을 비롯해 국악, 스포츠댄스, 합창, 장수춤, 우리춤, 하모니카, 검도, 난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뽐냈다.

 

동구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그동안 취미생활로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는 자리일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친목활동을 도모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면서 백세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가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를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6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GNAFCC)’에 가입한 동구는 내년도 고령친화도시 재인증을 위해관련 사업을 지속 추진 중이다.

 

동구, 아동·청소년들로 구성된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위촉해 본격 운영

우리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 줄 직업 체험활동 공간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학교 인근에 버스정류장이 없어서 학교 다니기가 힘들어요. 버스정류장을 설치해 주세요.” 광주 동구(청장 임택)세계 어린이날을 맞아 최근 관내 아동·청소년으로 구성된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를 위촉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위원회는 관내 초·중학교에서 추천받은 35명의 아동·청소년들로 구성됐다. 위촉된 위원들은 2년의 임기(1회 연임 가능) 동안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스스로 살고 싶은 마을을 설계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 위원으로 위촉된 아동·청소년들은 열띤 토론과정을 거쳐 10여개 정책을 제안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주민들을 한마음으로 모이게 하는 축제 늘리기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 제공 학교 앞 우천로 확보 문화향유 공간 및 기회 다양화 등 아이들의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의견들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동구는 이번 회의에서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관련 부서, 유관기관 등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는 등 아동의 실질적 참여권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세계 어린이날에 발맞춰 위촉된 이번 위원회가 아동의 참여권을 확보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위원회를 개최해 아동친화도시에 걸맞은 아동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구, 소태동에 풋살경기장 문 열어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소태동일원에 풋살경기장 조성공사를 마무리하고 지난 15일 준공식을 개최,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소태동 377-7번지 일원에 조성된 풋살경기장은 국비 등 예산 39천만 원이 투입돼 11월초 준공됐다. 1,991부지에 가로 37m, 세로 19m 규모 인조잔디구장 1면과 트랙, 관리사무소, 주차장 등이 설치됐다.

 

임택 구청장을 비롯해 시·구의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이날 준공식에서는 경과보고, 시축, 다과회, 어린이 풋살 시범경기 등이 진행됐다.임택 동구청장은 이번에 조성된 풋살경기장이 주민 건강증진과 더불어 주민들 간 소통·교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들의 다양한 생활체육수요를 반영한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풋살경기장 개방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사용신청은 용산생활체육공원(608-8916)으로 하면 된다.한편 축구를 뜻하는 스페인어 'Futbol'과 실내를 뜻하는 프랑스어 'Salon'이 합쳐진 말인 풋살5명이 한 팀을 이뤄 골문에 공을 차 넣는 경기로, 1930년 우루과이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국제대회가 열릴 만큼 인기종목이다.

  

동구 지산2, 마을영화관 동계극장개관 

광주 동구 지산2은 오는 18일 오후 230분 마을영화관 동계극장개관식을 갖고, 첫 영화로 이장호 감독의 외인구단을 상영한다고 밝혔다.지산2동 마을사랑채에 들어선 마을영화관인 동계극장은 아이들에서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소통하며 마을공동체정신 회복을 꾀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계극장 개관은 ()빛남영화공동체 이사장인 이장호 감독의 공헌이 컸다. 이 감독은 지난 5월 동산초등학교에서 5·18 관련 다큐영화 김군시사회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 등 다양한 재능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계극장은 앞으로 주민들을 위해 매월 1회 추천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마을영화관이 영화를 매개로 지역민들이 함께 공동체정신을 회복하는 장소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세대를 아우르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드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구, 어르신들과 함께 우리마을 백세친구 동네마실 한바퀴운영

광주 동구(청장 임택)12일과 212회에 걸쳐 어르신들을 위한 우리마을 백세친구사업 일환으로 동네마실 한바퀴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동구는 지난 10월부터 어르신들의 돌봄 사각지대 문제와 여가활동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마을 백세친구시범사업을 야심차게 추진 중이다.

 

마을 인근에 거주하는 어르신 3명이 한 모둠이 돼 매일 서로 안부를 확인해 응급상황 시 조기대응을 꾀하고, 지역기관·시설에서 연계하는 여가활동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할 수 있어 어르신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날 펼쳐진 동네마실 한바퀴프로그램은 학동에 위치한 광주백범기념관에서 인근 어르신 60명과 함께 기념관 관람과 체험을 진행했다.

 

더불어 참여 어르신들 간 친목을 도모하는 등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동구는 올해 100모둠 300명 어르신을 발굴해 시범운영하는 한편, 지속적인 수요조사·의견수렴 등을 진행해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발굴,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나들이하기 좋은 요즘 어르신들이 친숙한 동네에서 기분전환과 함께 친교활동을 도모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면서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역사회 돌봄안전망 모델의 모범적 사례가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span style="font-family: 맑은 고딕; mso-ascii-font-family: 맑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임택,동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화보/이슈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감사패’수상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