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맞춤형 시책으로 ‘귀농․귀촌 2천 세대’ 유치

인구 유입 효과 뚜렷...올해 단계별 지원 사업 추진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19/02/22 [15:34]

화순군, 맞춤형 시책으로 ‘귀농․귀촌 2천 세대’ 유치

인구 유입 효과 뚜렷...올해 단계별 지원 사업 추진

화순투데이 | 입력 : 2019/02/22 [15:34]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도시민 귀농귀촌유치에 발 벗고 나섰다.

 

화순군은 올해 귀농귀촌 2000대 유치를 목표로 관심 단계, 실행 단계, 정착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모두 78000여만 원을 들여 귀농 농업창업과 주택 구입 자금 지원 등 3단계 20개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최근 지역 유입 인구 중 귀농귀촌 인구 비율이 높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농촌 인구감소 대응책으로서 실효성이 높고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화순에서 특히, 늙어가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가 크다고 분석하고 도시민유치에 더 적극적이다.

 

▲     © 화순투데이


2018년 귀농귀촌인구 4265역대 최고...인구 유입에 한몫

 

실제 화순으로 귀농귀촌한 세대와 인구 수 추이는 뚜렷한 경향은 없지만, 매년 유입 2100명 이상 귀농귀촌했다. 국가통계포털 귀농귀촌인 통계(매년 6월 말 공표)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7년 까지 화순 귀농귀촌 인구는 2100여 명에서 2300여 명을 유지해 왔다.

 

그러다 2018년은 눈에 띄게 늘었다. 화순군의 전출입 현황 등 인구동향 자체 조사 결과, 지난해 귀농귀촌한 세대는 1793개 가구였고 인구는 4265명이었다. 전년(2299)과 비교하면, 1966(증가율 46.10%)이나 증가했다. 귀농귀촌 가구는 많이 늘어나지 않았지만, 인구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군은 도시민의 농촌유치 프로그램 등 단계별 맞춤형 귀농귀촌 정책을 촘촘하게 준비해 지원하고 있다. 올해 화순군의 귀농귀촌 유치 목표는2000세대다.

 

이를 위해 군은 귀농귀촌인의 갈등 해소 정책새내기 영농체험 농장 교육농촌문화 체험 프로그램귀농 가족 안심정착 지원 사업 등 차별화 정책으로 도시민의 눈길을 잡겠다는 계획이다. 정책 차별화와 함께 군은 도시와 접근성, 사통팔달의 지리적 입지 여건 등을 부각한 홍보 활동도 펼치고 있다.

 

2회 개설하는 귀농귀촌학교 운영 효과는 상당하다. 2014년부터 지난해 까지 수료생 346명을 배출했고 이 중 33.6%가 화순에 정착해 인구 유입에 한몫하고 있다.

 

농장에서 실습하면서 직접 배우는 선도 농가 현장 실습교육, 새내기 영농체험 농장 교육, 농촌문화 체험 프로그램등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 교육을 지원한다.

 

▲ 유치 설명회 현장     © 화순투데이


관심 단계부터 정착까지 맞춤형지원...6개 사업 접수 중

 

귀농귀촌실행 단계 초기에 주거 확보로 어려움을 겪는 도시민을 위해 귀농인의 집’ 11개 소를 운영 중이고, 올 해 2개소를 더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귀농 희망자가 농촌 지역을 이해하고 안정적인 연착륙을 지원한다. ‘귀농인의 집을 이용했던 17명 중 41%가 화순에 정착했다.

 

지역민과 귀농귀촌인 간 소통과 화합을 위한 마을잔치 지원(15개소),동호회 지원 (4개소), 자녀를 키우는 이주 세대의초기 경제적 불안정을 해소를 위한 귀농 가족 안심정착 지원(10개소) 귀농 실행 초기 지원을 통해 귀농인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돕고 있다.

 

정착 단계에서는 귀농귀촌인의 공동체 활동과 농산물의 판로 개척을 위한 농산물 공동판매장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4월 부터 수만리 생태숲 공원에 상시 공동판매장인 무인판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월 매출액이 400~500만 원에 달한다.

 

저온 저장고, 소형농기계, 관정 등 농업 활동에 필요한 기반 시설도 지원한다. 농가 주택 수리비 지원, 귀농인 농산물 포장재 지원 등 귀농귀촌인의 재이주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정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귀농귀촌 동호회, 귀농인 연착륙 적응지원(마을잔치), 새내기 영농 체험농장 교육 등6개 사업의 지원 신청을 접수 중이다.

 

2019년 화순군이 추진하는 귀농귀촌 정책은 화순군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인구 유입에 이바지하는 귀농귀촌인이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주체가 될 것이다이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속 가능한 귀농귀촌에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포토/화보/이슈
봉준호 ‘기생충’, 아시아 2번째로 황금종려상 수상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