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한국사 속의 나주’발간 … 천 년 역사 읽는다

전라도 정명 천 년 기념 … 고대마한 부터 근․현대 나주까지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18/11/28 [17:39]

나주시,‘한국사 속의 나주’발간 … 천 년 역사 읽는다

전라도 정명 천 년 기념 … 고대마한 부터 근․현대 나주까지

화순투데이 | 입력 : 2018/11/28 [17:39]

나주시(시장 강인규)가 전라도 정명 천 년을 맞아 나주(羅州)의 지난 천 년 역사를 다룬 기념책자를 발간했다.

 

▲     © 화순투데이


시는 전라도 정명 천 년 기념사업
나주 역사 기획보도의 모음집인 한국사 속의 나주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이 책자는 광주교대, 서강대, 전남·전북대 등 11명의 문학박사(교수)가 집필진으로 참여한 가운데, 지난 1년 간 언론사에 연재된 기획보도기사를 재정리해 편찬됐다.

 

1고대-옹관의 시대를 시작으로 2고려-어향 나주’, 3조선-정치1번지’, 4근대-최초의 민족운동’, 5현대-다시 서는 나주까지 총 5부로 구성했다. 312페이지 분량으로 고대 마한시대에서부터 빛가람 혁신도시 조성 등 현대 나주 사회의 모습까지 지난 천 년의 역사 속 인물·사건·유물·유적 등을 시대별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김덕진 광주교대 교수는 제작 과정을 통해 장시, 임란의병, 항일 운동 등 나주 땅에서 한국 역사상 최초로 발생한 사건이 한두 가지가 아님을 발견했다면서, “이러한 역사적 기록들은 나주인의 자긍심 함양은 물론, 나주를 미래 지향적인 도시로 이끌어 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나주는 한국사 격동의 시대에 흐름을 좌지우지했던 역사적인 힘을 갖고 있는 전라도의 대표 도시라면서, “전라도 정명 천 년을 맞아, 나주의 시대정신 구현과 역사적 책무를 소홀히 하지 않고,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전라도 정명 천 년을 기념해 발간한 한국사 속의 나주책자는 시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읍··동 주민센터 및 시청 각 부서를 비롯해 관내 초··고교, 작은 도서관 등에 비치할 계획이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화보/이슈
호텔이야,아파트야? 화순 전세형 명품 임대아파트 분양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