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전“경복사용설명서”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18/11/19 [15:15]

결과보고전“경복사용설명서”

화순투데이 | 입력 : 2018/11/19 [15:15]

  결과보고전경복사용설명서

박연숙, 성현지, 조민서

 

▲ 자연모방     © 화순투데이


화순 경복미술문화원은 전남문화재단의 2018 공간연계형 창작활동 지원사업으로 1117일부터 1230일까지 <경복사용설명서_박연숙, 성현지, 조민서> 3인의 결과보고전을 진행한다.

현대사회는 버려지는 것들에 대한 관심이 촉구되고 있다.

 

화순 동복 복암리 탄광 옆에 위치한 경복미술문화원은 폐교를 다시 복합문화예술 매개공간으로, 작가들에게 일정 기간 스튜디오를 제공하고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변모 시켰다.

 

사양산업이 되어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탄광과 그 옆에 위치한 버려진 공간 이였던 폐교, 그곳에서 작가들은 버려진 물건들을 재사용하고, 버려진 공간들을 재사용 하여 이번 결과보고전을 진행한다. 경복사용설명서는 이러한 경복미술문화원을 자세히 살펴보고 또한 활용하여야만 하는 체험형 전시이다.

 

경복미술문화원 제1 전시실과 복도에서는 조민서작가의 전시, 2전시실에서는 성현지 작가의 전시, 전시실 앞 복도와 2층의 작가의 작업실에는 박연숙 작가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박연숙 작가는 쓰는드로잉 련쑥’C 작업실로 초대합니다.’ 라는 주제로 관객참여형 전시로 쓰는 드로잉에 대한 실험적 활동을 구현해 본 전시를 선보인다. 전시는 초대된 참여자가 작업실에 설치된 6가지 자물쇠를 풀어야 전시가 끝나도록 구성되어 있다.

 

▲     © 화순투데이


열쇠를 풀기 위해서는 작업실에 놓여있는 물건 등을 유심히 관찰해야 하고
, 적극적 행동을 취해야 한다. 관람객이자 참여자는 작업실에 설치된 열쇠를 풀 때마다 쓰는 드로잉에 대해서 알아가고 체험할 수 있게 되어있고 때에 따라 관람자는 두 세 개의 열쇠만 가지고 전시를 끝낼 수 있기도 하다.

 

전시는 작업실의 의자, 작업대, 서랍, 책상, 가림막, 책장 등 배치에 따라 입구부터 출구로 동선이 구성되어 있고, 미션지와 여러 가지 상호작용장치가(인터넷 매체, QR코드, 칸딘스키의 글, 영상, 소리, 드로잉 소품 등) 설치되어 참여관람자로 하여금 보고, 듣고, 그리고, 소리 내고, 만지는 적극적 활동이 표현되어질 수 있게 유도되어있다.

 

조민서 작가는 반복·이음·또 하나의 자연이라는 주제로 경복미술문화원을 산책하다 발견한 바구니들로 나무를 만들었다. 그리고 케이블 타이로 버려진 물건을 하나하나 엮어 또 버려진 플라스틱 바구니 나무에 나뭇잎이 피어나도록 만든다. 작가의 이음의 행위는 작가와 바구니를 이어주었다.

 

작가의 활동이 작가와 바구니를 잇고, 바구니와 나무를 작가는 이어준다. 이러한 설치 작품뿐 아니라 작가의 작업과정을 담은 영상물과 사진, 회화작품 등 다양한 작가의 작업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성현지 작가는 올드스쿨이라는 작가의 단편 에니메니션 작품과 함께 작가의 드로잉과 경복미술문화원 주변과 문화원 내의 사진작품 등을 선보인다. 작품 <올드 스쿨 (Old School)>20세기 초의 미 해군들의 정서가 집합적으로 문양에 투사된올드 스쿨타투의 상징적인 의미를 재해석한 작품이다.

 

▲     © 화순투데이


폴리네시아 군도를 처음으로 정복한 레피타 족이 그들의 항해 기록을 글자 대신 문양으로 기록한 것처럼 작가는
올드 스쿨타투 문양의 상징적인 의미를 활용하여 19세기의 미 해군들의 삶을 표현했다.

 

본 행사의 오픈식은 1117일 오후 3시에 진행되었으며 경복미술원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의 작업실을 직접 눈으로 보며 작가와의 만남을 가져보는 등 주민들과의 교류와 소통을 이어나가는 장을 마련하였다. 야외 바비큐 파티 및 소정의 경품 추첨 행사, 비즈팔찌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 통해 관객과 가까워지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경복미술문화원 이석원 대표는 이번 결과보고전을 통해 그림에 대한 확장된 생각과 즐거움을 체험하고 창작스튜디오 예술가들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고 경복미술문화원이 누구나 쉽게 찾아오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요

행 사 명 : 2018 공간연계형 창작지원사업 경복미술문화원 결과보고전경복사용설명서

행사기간 : 2018. 11. 17 - 12. 30

관람시간 : 오후10:00 - 오후6:00

관람장소 : 경복미술문화원 1층 전시실(1전시실, 2 전시실, 복도) 2층 작가의 작업실

오 픈 식 : 2018. 11. 17 오후 3

문 의 : 061-372-8976 , 010-2635-0070

 

▲     © 화순투데이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화보/이슈
호텔이야,아파트야? 화순 전세형 명품 임대아파트 분양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