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사림과 필문 이선제 학술대회 개최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18/10/24 [15:42]

호남사림과 필문 이선제 학술대회 개최

화순투데이 | 입력 : 2018/10/24 [15:42]

이선제 묘지 보물 지정 기념, 국립광주박물관 대강당, 1027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호남사학회(회장 최진규), 향토문화개발협의회(회장 이종일)와 함께 분청사기 상감 이선제 묘지보물 제1993호 지정을 기념하여 호남사림과 필문 이선제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를 1027(14:00) 국립광주물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오현당     © 화순투데이


필문 이선제
(1390~1453)는 문과에 급제한 뒤 집현전의 당당한 일원으로 제도정비는 물론 역사·국방경제의료 정책분야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했다. 특히, <고려사>, <태종실록> 편수에 참여한 바 있다. 광주향약을 실시하여 향풍을 진작하였다.

 

이처럼 중앙에서 활동하면서도 향촌의 풍화에 크게 기여를 한 이선제의 생애와 경륜, 조선초기 호남사림의 형성과 광산이씨의 활동, 조선초 묘지의 제작과 장법, 묘지의 현황과 의의를 사계의 전문가들이 발표하고 토론을 한다.

 

기조강연(이종범, []한국학호남진흥원 원장·조선대학교 명예교수) 필문 이선제의 생애와 경륜은 학술 관료로서의 기량과 경륜, 시문에 나타난 경세의식과 서정성, 광주의 복호(復號)와 광주향약, 괘고정수(掛鼓亭樹)의 애환을 조명한다.

 

역사분야(김덕진, 광주교육대 교수) “조선초 호남사림의 형성과 광산이씨의 활동-필문 이선제를 중심으로-”광주의 읍호강등과 이선제의 승격상소와 광주목 복호, 희경루 명명, 김문발의 광주향약과 이선제의 광주향약과 유적(儒籍)에 대해서 세밀하게 다루면서 이선제와 광주사림, 그리고 호남사림에 대해서 논한다.

 

민속의례분야(최순권 국립민속박물관 학예관) “조선초 지석의 제작과 장법(葬法)”은 조선초기 지석의 제작에 대해서 <주자가례>의 수용과 석제 지석, 도자제 지석의 등장과 편회(片灰) 지석, 그리고 지석의 장법(葬法)을 약사서와 의례서, 문집, 실물 사례 등을 통한 광범위하고 세밀한 연구를 발표한다.

 

도자 분야(한성욱 민족문화유산연구원장) “필문 이선제 묘지의 현황과 의의는 광주와 전남 등지의 이선제 관련 문화유산, 묘지의 구성과 내용, 이선제 묘지의 현황과 도자미술사적 의의에 대한 연구이다.

 

발표에 이어 류창규교수(남부대)를 좌장으로 이종일(향토문화개별회의회장), 주인택(전 광주민속박물관장), 이문효(광산이씨도문중), 권혁주(대한문화재연구원)가 참여하여 토론을 한다.

 

본 학술대회는 화순군(군수 구충곤),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 국립광주박물관(관장 김승희),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지건길), 광산이씨도문중(도유사 이병학)에서 후원을 한다.

 

이선제 묘지(墓誌)1998년 일본으로 무단 반출되었다가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지건길)과 광산이씨도문중(도유사 이병학)의 노력으로 일본인 소유자가 20178월에 무상 기증하였다. 이선제 묘지는 20186월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993호로 지정되었다.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이선제 묘지, 20년만에 광주 귀향 특별전1210일까지 열린다. 910일 개막식에는 일본인 기증자 도도로키 구니에 여사가 참여해 소장과 기증의 경과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특별전 개막식과 함께 남구 원산동 괘고정수, 이선제 부조묘 일원에서 과거급제 행렬을 재현하고 홍패고사를 하는 복제묘지 매안고유제와 괘고정수 축제가 열린바 있다.

 

화순군 관계자는 필문 이선제의 손자인 이달선의 묘갈비인 도지정 유형 문화재 제335호인 광산이씨승지공비와 필문 이선제, 이조원, 이중호, 이발, 이길 등 5인을 모시는 오현당(화순군 향토문화유산 제43)이 화순읍 앵남리에 있어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답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역사인물과 문화자원을 활용한 화순군의 지역 문화발전에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화보/이슈
뤽베송 영화 택시5, 특별 영상 대공개 ‘전설의 귀환’

광고
광고
광고
광고